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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인의 영양관리 및 식중독 예방 요령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2-08-21
조회수 1651

 

 

〈올바른 영양관리 요령〉

 

 

○ 과일은 하루 2회(한 번에 사과 반쪽 또는 귤 한 개 정도) 이상, 채소는 하루 7회 이상(한 끼에 채소반찬 2접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제 때 식사하지 않거나 골고루 먹지 않으면 섬유소 부족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변비 예방, 혈당 및 혈압 저하 등에 좋은 과일과 채소의 규칙적인 섭취가 중요하다.

 

○ 고기, 생선, 계란, 콩 등 단백질 식품은 하루 4~5회 섭취하도록 한다.

※ 단백질 식품 섭취 1회 분량 : 육류 60g, 생선 50g(작은 토막), 계란 50g, 두부 80g(두 쪽)

- 단백질은 면역력 강화 등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므로 단백질 식품은 매일 먹되 육류 조리 시에는 지방을 줄이고 소화되기 쉽도록 기름에 튀기기보다는 삶거나 볶는 조리법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짠 음식은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유발과 관련이 있으므로 가급적 싱겁게 조리․섭취하여야 한다.

- 국 끓일 때에는 처음부터 소금, 간장을 넣지 말고 간은 마지막에 하도록 하고, 섭취 시에는 추가로 소금 간 등을 하지 말고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 각 식품군을 매일 골고루 섭취하고 물은 하루 8컵, 술은 1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권장된다.

 

 

 

〈식중독 예방 요령〉

 

○ 나이가 들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위산 분비가 줄어들어 식중독에 더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 고기, 생선을 다루던 칼로 과일, 채소에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육회, 날 계란 등 날 음식 섭취를 가급적 자제한다.

- 육류나 가금류는 내부가 완전히 익을 때까지 조리해야 하는데, 육류는 갈색, 닭고기는 맑은 육즙이 나오는지, 생선은 살이 잘 떨어지는지 확인하면 된다.

- 냉동 육류는 절대로 실온에서 해동하지 말고 냉장실에 넣거나 찬물에서 녹여야만 세균 증식을 최소화할 수 있다.

 

○ 또한 한번 해동하고 남은 식품은 다시 얼리지 말고, 조리한 반찬, 국을 바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곧바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고 3~5일 이내 섭취하도록 한다.

 

○ 여름철 외식 후 남은 음식은 되도록 집으로 가져오지 말고 냉장 보관했던 음식이라도 다시 먹을 때는 끓여서 섭취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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