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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인 불면증
작성자 yjh1221
작성일자 2012-08-03
조회수 1597
 
 
1. 병명

 

불면증/Insomnia




2. 정의

흔히 말하는 불면증이란, 수면에 양적, 질적인 문제가 있어서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있는 경우를 가리키는 수면장애입니다.
불면증의 형태로는 밤에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주 깨거나, 아침에 너무 일찍 깨는 것 등이 있습니다.
불면증이 지속된 기간에 따라서, 갑자기 생긴 스트레스 등으로 일시적으로 잠을 못 자는 일과성 불면증과, 오랜 기간 동안 잠을 못 자는 만성 불면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원인
 
노인에서 나타나는 불면증의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잘못된 수면습관
우울증
신체 질환 및 통증
약물
치매
하지불안증후군
주기성 사지운동증
 
 

4. 평가와 진단
 
병력청취: 불면증의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한 병력청취입니다. 언제, 어떻게 불면증이 시작되었으며, 어떤 양상인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정신과적 이상소견이나 신체적 이상소견이 있는지를 자세히 청취합니다.
기본 혈액검사: 신체상태 평가를 위해 시행합니다.
수면양상 검사: 수면일지, 설문지검사, 수면다원검사 등을 통해 수면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얻게 됩니다.

 
 
5. 치료
 
불면증의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작적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을 밝혀내고 제거하는 것입니다. 불면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수면습관이므로 이것을 교정하는 비약물학적 치료가 가장 우선입니다.
불면증을 일으키는 정신적, 신체적 원인이 있으면 이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를 실시하며, 복용 중인 약물에 의한 불면증이라면 그 약물이 꼭 필요한지 살펴본 후 가능하면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다른 약물로 대체합니다.
이러한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여 교정한 후에도 불면증이 지속된다면, 수면을 도와주고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수면제를 이용한 약물학적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학적 치료 외에도 인지행동치료 등이 큰 도움이 됩니다.
 
 

6. 예방
 
불면증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수면습관을 지키는 것입니다. 건강한 수면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납니다.
불규칙한 낮잠을 자지 않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카페인(커피,홍차,콜라,초콜릿 등), 알코올, 담배를 금합니다.
자기 전 TV 시청을 하지 않습니다.
자기 전 과식하지 않습니다.
저녁 시간 지나친 수분 섭취를 하지 않습니다.
안락하고 따뜻한 침실을 만들고 소음을 차단합니다.
침실은 수면과 성생활에만 사용합니다.
낮에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자기 전 더운물로 목욕합니다.
자기 전 공복이 심하다면 가벼운 스낵을 섭취합니다.
저녁에 이완, 명상을 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나쁜 감정은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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